엔티티(Entity)
- 현실 세계에서 독립적으로 식별 가능한 객체나 사물
- 업무상 분석해야 하는 대상(인스턴스)들로 이루어진 집합
- 인스턴스 : 엔티티의 특정한 속성 값들로 구성, 엔티티의 개념을 현실에서 구체적으로 나타낸 것
- 행 ≫ 인스턴스 (대상) / 열(컬럼) ≫ 속성 값 으로 구성
예)
학교 시스템
- 엔티티 : 학생
- 속성 : 학번, 이름, 학과 등
- 식별자 : 학번 (고유)
- 인스턴스 : 특정 학생의 데이터 (학번, 이름, 학과를 지님)
엔티티 특징
- 유일한 식별자에 의해 식별
- 식별자 : 그 엔티티의 인스턴스만의 고유 이름
- 예) 사번, 학번 등 (이름 x)
- 해당 업무에 필요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정보
- 인스턴스들의 집합
- 영속적으로 존재하는 2개 이상의 인스턴스의 집합
- 인스턴스가 1개 밖에 없는 엔티티는 집합이 아니므로 성립이 x
- 엔티티는 반드시 속성을 가짐
- 각 엔티티는 2개 이상의 속성을 가짐
- 하나의 인스턴스는 각각의 속성에 대한 1개의 속성 값만을 가짐
- 엔티티는 업무 프로세스에 의해 이용
- 실제 사용되지 않으면 잘못 설계된 것
- 사용되지 않는 고립 엔티티는 제거 필요
- 다른 엔티티와 최소 1개 이상의 관계 성립
- 업무적 연관성을 갖고 다른 엔티티와 연관의 의미를 가짐
- 관계가 없는 엔티티는 부적절
엔티티의 분류
1) 유형과 무형에 따른 분류
- 유형 엔티티
- 물리적 형체가 있음 (실체가 있는 대상)
- 안정적, 지속적으로 활용되는 엔티티
- 예) 사원, 물품, 감사 등
- 개념 엔티티
- 물리적인 형태가 없음
- 관리해야 할 개념적 정보로부터 구분되는 엔티티
- 예) 조직, 보험상품 등
- 사건 엔티티
- 업무를 수행함에 따라 발생하는 엔티티
- 발생량이 많고 각종 통계자료에 이용
- 예) 주문, 청구, 미납 등
2) 발생 시점에 따른 분류
- 기본 엔티티
- 그 업무에 원래 존재하는 정보
- 다른 엔티티와의 관계에 의해 생성되지 않고, 독립적으로 생성
- 타 엔티티의 부모 역할을 함
- 다른 엔티티로부터 주식별자를 상속받지 않고, 자신의 고유한 주식별자를 가짐
- 예) 사원, 고객, 상품 등
- 중심 엔티티
- 기본 엔티티로부터 발생되고 그 업무에서 중심적인 역할
- 많은 데이터가 발생되고 다른 엔티티와의 관계를 통해 많은 행위 엔티티 생성
- 행위 엔티티
- 2개 이상의 부모 엔티티로부터 발생
- 자주 내용이 바뀌거나 데이터 양이 증가
- 분석 초기 단계보다는 상세 설계 단계나 프로세스와 상관모델링을 진행하면서 도출
- 예) 주문 (고객-상품 엔티티로부터 발생), 사원 변경 이력, 이력 등
- 중심 엔티티이면서 행위 엔티티인 경우 존재
엔티티의 명명
- 현업에서 사용하는 용어 사용
- 가능하면 약자 사용은 자제
- 단수 명사 사용
- 모든 엔티티에서 유일하게 이름 부여
- 엔티티 생성 의미대로 이름 부여
엔티티와 인스턴스 표기법
- 엔티티는 사각형으로 표현 / 속성은 조금씩 다름
엔티티와 인스턴스
엔티티 표기법
'sql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1-6) 정규화 (0) | 2024.08.18 |
---|---|
1-5) 식별자 (0) | 2024.08.08 |
1-4) 관계(Relationship) (0) | 2024.07.29 |
1-3) 속성(Attribute) (0) | 2024.07.28 |
1-1) 데이터 모델의 이해 (0) | 2024.07.24 |